본문 바로가기

[게임주식] 사이버펑크 2077 출시 후 주가로 보는 게임주 투자 방법

#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기다리고 기다리던 사이버펑크 2077 출시, 결과는?

사이버펑크 2077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았을 사이버펑크 2077가 2020년 12월 10일 출시하였습니다.

기나긴 개발 기간과 지속되는 출시 연기가 있었던 게임이지만, 많은 게이머들은 실망을 하면서도 출시일을 손꼽아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그 게임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결과는.... 실망이라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BLOTER 기사 내용 중 일부 발췌

 

 

버그펑크 혹은 버그범벅이라는 이야기가 따라올 정도로 수많은 버그가 존재하였으며,

2013년 출시된 GTA5와 지속적으로 비교가 되며 세세하게 구현되지 못한 게임 시스템에 대한 비판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회사의 주식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게임 출시 후 반토막나는 주식

 

CD 프로젝트의 주가는 2015년 위쳐 3를 출시 이후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잘 개발하여 출시한 게임이 회사 주가의 몇년을 든든하게 받쳐왔던 것입니다.

 

 

워쳐3 출시와 사이버펑크 2077 출시 후의 주가 차이

2015년 20PLN 수준이던 CD 프로젝트의 주가는 2020년까지 5년가 약, 20배가량 상승한 것입니다.

이처럼 높은 주가 상승률 때문에 몇몇 투자자들은 게임주를 바이오주의 주가 성장과 함께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바이오주가 개발한 약품의 임상이 성공하여 대박을 치는 것과 같이

잘 개발한 게임 하나로 주가의 대박을 노릴 수 있는 것입니다.

반대로 임상 실패로 인하여 크게 하락하는 바이오주의 주가처럼,

사이버펑크와 같이 큰 기대감 속에 출시된 게임의 실망감으로 인한 하락 변동성도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게임주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까?

게임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유리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들이 게임주 투자에 더 유리하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꼭 유의해야 하는 점은 개인의 취향으로 게임의 성공을 예측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최근 게임 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게임 장르는 로그라이크, 오픈월드 게임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선호하는 게임 취향이 슈팅 장르라면?

나에게 최고의 명작 게임이 많은 대중들에게 최고 명작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많은 대중에게 선택을 받은 게임이지만 나에게는 재미없는 게임일 수도 있습니다.

 

메타스코어로 보는 최근 인기 있는 게임

게임에 대한 평가에 대하여 이야기를 할 때 꼭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점수가 있습니다.

바로 메타스코어입니다.

메타크리틱 사이트에서는 각 게임에 대한 유저 점수와 메타스코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인기 있는 게임들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를 토대로 사람들에게 어떤 게임이 많은 선택을 받았는지 확인하고 앞으로 출시될 게임은 어떤 평가를 받을지 유추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메타크리틱에 나타난 2020 게임 순위

 

중요한 것은 유저 점수와 메타스코어를 꼭 함께 참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예시는 바로 논란의 중심이었던 라스트 오브 어스 2라고 생각됩니다.

메타스코어 93점으로 2020년 인기 게임 2위에 등록된 게임이지만,

유저들에게는 선택을 받지 못했던 게임 중 하나입니다.

유저 점수는 5.7으로 플레이를 하던 게이머 중 일부는 게임 처형식이라며 CD를 부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조엘을 그런식으로.......하아.....

모바일 게임, MMORPG 장르는 조금 다르다

모바일 게임과 MMORPG는 메타스코어로 판단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각 나라에서 인기가 있는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게임 주가를 바라보는 투자자의 측면에서는, 게임 전체에 대한 점수가 아닌 게임 수익성(현질)이 얼마인가가 더 중요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는 바로 NC소프트의 리니지입니다.

리니지는 국내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에서 장기간 상위권을 유지하는 게임입니다.

무과금 유저들은 감히 진입하기도 어려운 게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 유저로서는 많은 현질을 요구하는 리니지가 진입장벽이 높은 게임 중 하나입니다만,

투자의 측면에서 꾸준히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NC소프트의 리니지가 투자하기에 좋은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매출 순위

 

 

결과적으로 조금 쉽게 정리하자면?

 

콘솔 시장은 게임 개발 중의 상황을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출시 이후의 리스크도 생각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모바일이나 MMORPG 시장은 출시 전의 개발도 중요하지만, 현재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가? 꾸준한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미국의 구글 플레이, 앱스토의 매출 순위를 나타낸 것입니다.

이를 토대로 미국 주식에서 관심 있게 보아야 할 종목은 과연 무엇일까요?

매출 순위를 토대로 내가 관심을 가지고 볼 종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