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부킹홀딩스(BKNG) - 부킹닷컴이 전부가 아니다 아고다도 품은 글로벌 여행 예약 기업

 

#종목 추천이 아니며,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부킹홀딩스(BKNG) 분석하기

코로나19 백신의 접종률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7일 하루만에 1차 접종자가 85만명 넘게 늘었다고 합니다.

국내 접종이 시작된 이후 최다 기록을 갱신한 수치이며 누적 접종자 수는 845만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이는 전체 인구의 16.5%에 해당하는 수치라고 합니다.

2차 접종 완료자는 전체 인구 대비 4.5%로 집계되었습니다.

접종자 수가 늘어감에 따라 점차 여행을 떠날 수 있는 그날이 다가오는 느낌입니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 우리는 무엇을 할까요?

우선 여행지로 떠나기 위한 비행기, 기차, 렌트카와 같은 교통수단과 숙소를 예약합니다.

그리고 숙소를 예약하기 위하여 이용하여 어떤 사이트를 이용하시나요?

북킹닷컴, 아고다닷컴 등은 숙박 예약 대표적인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미국주식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킹홀딩스(BKNG)입니다.

 

부킹홀딩스(BKNG)는 어떤 종목인가?

부킹홀딩스 로고

 

부킹홀딩스는 숙박, 여행 상품, 렌트카, 레스토랑 등 여행관련 각종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부킹홀딩스의 브랜드는 총 6가지로 나뉩니다.

 

부킹홀딩스의 6가지 브랜드

카약(KAYAK)

2004년 만들어진 카약은 항공권, 숙소, 에어텔, 렌트카, 액티비티 예약을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2013년 부킹홀딩스에 인수되었습니다.

부킹닷컴(Booking.com)

전세계 숙박 시설을 예약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1996년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전세계 43개의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의 수는 약 211국이며, 전세계 약 250만이사의 숙소가 부킹닷컴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2021년 6월 8일 부킹닷컴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가장 많은 숙소가 등록된 나라는 이탈리아(270,395개)이며, 미국(191,770개)이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숙소이외에 항공편, 에어텔(항공+호텔), 렌터카, 투어 및 액티비티, 공항 택시 예약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픈테이블(OpenTable)

오픈테이블은 1998년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레스토랑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픈테이블 홈페이지 내용에 따르면, 전세계 60,000개 이상의 레스토랑이 오픈테이블을 이용하여 예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전세계로 표현되어 있으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장은 북미지역, 일본, 영국 등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렌터카스닷컴(Rentalcars.com)

렌터카 대여 서비스를 제고하는 사이트입니다.

2004년 TravelJigsaw라는 이름으로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10년 Rentalcars.com이라는 브랜드로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홈페이지 회사 소개에 따르면, 160개 국가에서 60,000개 이상의 지점을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라이스라인(Priceline)

항공권, 호텔, 숙박 등 다양한 여행관련 예약과 더불어 할인요금(EXPRESS DEAL)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VIP 멤버쉽 서비스를 통하여 다양한 혜택을 추가로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총 4개의 등급으로 멤버쉽이 나눠져 있으며 가장 최고 등급인 플레티넘 VIP가 되었을 경우 50% 호텔 할인 서비스와 더불어 다양한 혜택이 제공됩니다.

 

아고다(Agoda)

숙소, 항고 등 다양한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호텔을 중심으로 서비시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국내의 야놀자와 2019년 제휴를 맺었으며 부킹홀딩스는 야놀자의 지분 일부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야놀자를 상장하려는 계획이라는 기사가 보도된 바가 있습니다.

 

 

 

 

BKNG(부킹홀딩스)의 주가 변화를 살펴보자

부킹홀딩스 전체 주가 흐름

1999년 4월 상장된 부킹홀딩스는 2008년 이후 눈에 띄는 주가 성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2020년 상반기 코로나 19가 전세계로 확산되며 주가가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하지마 여행 산업 경기가 지속적으로 좋지 못한 상황에서도 빠른 속도로 주가 회복을 하였으며, 최근에는 다시 여행관련 산업이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회복된다는 여행 산업, 현재 매출은 어떨까? (부킹홀딩스(BKNG) 매출 살펴보기)

BKNG Quarterly Results ( 2021 Q1)

위는 2021년 1분기 실적발표 자료 내용입니다. (단위 : Millions)

2020년 상반기와 비교하여 매출이 크게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킹홀딩스는 매출 구조를 크게 3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 Agency : 간략히 설명하자면 중개 수수료를 의미합니다. 북킹홀딩스의 브랜드 사이트를 이용하여 예약, 숙박이 이루어지면 숙박업소 측으로부터 수수료를 받게 되며, 현재 부킹홀딩스의 매출 절반 이상이 Agency를 통하여 창출되고 있습니다.
  • Merchant : 수수료관련 매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약 취소로 인하여 수수료, 보험관련 수입, 카드사 리베이트 등으로 발생하는 매출이 Merchant에 해당합니다.
  • Advertising and other : 광고료 및 기타 매출을 의미합니다. 주로 카약의 여행서 광고 서비스, 오픈테이블의 예약 및 구독 서비스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전반적으로 모든 부문의 매출이 전년(2020년) 동기 대비 크게 하락한 상황입니다.

아직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인한 결과가 매출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후 2021년 분기를 거듭하며 부킹홀딩스가 과거의 매출을 회복할 수 있을지가에 관심을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잊으면 안될 강력한 경쟁자_에어비엔비(ABNB)

에어비앤비(ABNB) 로고

2020년 12월 상장된 에이비앤비는 부킹홀딩스의 브랜드들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숙박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숙박 공유 서비스입니다. 전문 숙박 시설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숙박을 위한 방, 아파트, 집을 제공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BNB Quarterly Results ( 2021 Q1)

위는 에어비앤비가 공개한 1분기 실적 자료입니다.

부킹홀딩스와 다르게 2021년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현재 미국 전체 숙박 수요의 19%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호텔보다는 에어비앤비를 이용한다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기에 부킹홀딩스에게 에어비앤비는 강력한 경쟁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기업의 미래에 투자할지.... 투자자들의 선택이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이후 에어비앤비(ABNB)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단부 하트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