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당신의 경제적 자유? 정말 가능한가요? 어떻게?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제적 자유에 대해서 간략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경제적 자유는 어느정도인가요? 얼마를 목표로 투자에 집중하고 계신가요?

 

투자를 시작하시기 전에 꼭 한번쯤 해보셨으면 하는 STEP이 있어서 오늘은 그 부분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돈이 돈을 벌어오는 경제적 자유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서 가장 필수적인 부분은 굳이 내가 일하지 않아도 나의 돈들의 나를 위하여 일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죠? 경제적 자유의 구조에 대해서 알고 계시다면 여러분이 생각하는 경제적 자유의 정도는 어느 정도이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알고 계신가요??

 

몇 년을 모아야 하나요? 얼마나 모아야 하죠? 어떤 방법으로 자산을 불려 나가실 건가요? 당신의 파이프 라인은 하나인 가요?

 

감히 단언컨대 구체적인 계획이 없으시다면, 당신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것은 꽤 어려운 일일지도 모릅니다.

 

막연한 목표 설정

자, 예를 들어볼까요? 막연하게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략적인 목표가 잡히면 사람들은 이 목표를 세우기 위한 구체적인 일정보다는 먼저 미래의 행복한 생활을 하는 자신을 상상하죠. 실제로... 제가 그랬었습니다.

 

나는 꼭 1년에 한 번은 해외여행을 나갈 거야. 월 300만원이면 부족함 없이 살기에 충분하지 않을까? 가만히 앉아서 쓰기만 해도 충분하잖아. 사고 싶었던 것들도 사야지.

 

자 행복감에 빠진 이 사람에게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볼까요? 

 

우선은 자신의 상황을 돌아보자

사람은 현재 30세이며, 이제 막 결혼하여 신혼 생활을 즐기고 있습니다.  조금 더 직관적인 계산을 위하여 전세금이나 종잣돈은 전혀 없다는 가정하에 계산을 해볼까요? 이 사람은 40세에는 '소소하게(?)' 한 달에 200만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10년간 돈을 모은 돈이 한달에 200만원을 가져오는 구조가 필요하겠네요.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단이 있겠습니다만, 단순히 저축으로 돈을 모은다면... 어떨까요?

우선은 모아야 하는 돈이 얼마인지 볼까요?

 

* 월 200만원 = 1년 2400만원
* 현재 시중은행의 예금 이율은 약, 1.3~1.5%
* 세후 이율은 대략 1%라고 가정.

??? x 0.01 = 2400만원

정답!! 월 200만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최소 2억 4천의 돈을 가지고 있어야 함.

 

자, 그럼 10년 뒤에 1억 2천을 가지려면 최소 얼마를 저축해야 할까요?

 

* 10년 = 120개월

24,000 만원 ÷ 120 개월 = 매월 200만원 저축

 

매월 200만원은 반드시!! 꼭!! 저축을 하여야 합니다.

신혼 초기에 맞벌이의 부부라면 물론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당분간은 말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며 자녀가 생긴다면 양육비가 필요하고 여성의 경우 출산과 육아로 인하여 경력이 단절되거나 휴가기 중에 월급이 줄게 되겠죠?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다면 매월 200만원.... 그것도 10년간... 가능하신가요?

 

자, 그렇다면 퇴직 후에 300만원을 받고 싶다고 했으니 그 부분은 어떨까요?

이 사람이 매우 안정적인 직장을 다니고 있어서 정년 60세를 보장받고 있다고 생각해볼까요?

그렇다면 퇴직 후 300만원이라고 했으니 60세까지는 어느정도의 저축이 필요할까요? 똑같은 방식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 월 300만원 = 1년 3600만원
* 현재 시중은행의 예금 이율은 약, 1.3~1.5%
* 세후 이율은 대략 1%라고 가정.

??? x 0.01 = 3600만원

정답!! 월 300만원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최소 3억 6천의 돈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이미 40세에 2억 4천을 가지고 있으므로 40세부터 60세까지 20년으로 동안 1억 2천만원의 저축이 필요.
* 20년 = 240개월

12,000 만원 ÷ 240 개월 =매월 50만원 저축

 

이 계산을 보고 어떠신가요? 어떤 분은 이 정도면 가능한 수치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고, 어떤 분은 몹시 불편한 마음이 드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소득,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산은 모두 다르니까요.

 

또한 위에서는 아주 중요한 조건이 빠져있습니다.

 

바로, 적어도 30년간 대한민국의 금리가 변하지 않아야 하며, 화폐의 가치 역시 절대적으로 변하지 않는다는 조건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한마디로 금리와 물가가 30년간 동결상태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죠.

이게 과연 가능한 이야기일까요? 30세에 내가 생각했던 300만원의 가치가 60세에 동일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물가의 흐름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더 많은 금액을 저축하거나, 다른 수단을 통해 자산을 굴려가야겠죠?

 

한 번도 고민해본 적 없으신 문제라면 지금 당장 계산기를 들고 계산해보시길 바랍니다.

내가 원했던 미래의 내 모습이 과연 현실성이 있는 꿈인지.

너무 헛된 꿈은 아니었는지.

 

계산은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매년 당신의 상황에 따라서 수정해나가야 합니다.

바뀐 경제상황, 경기, 물가 등을 반영하며 꾸준히 수정하여야 하고 현실에 뒤쳐진 계획을 가져서는 안 됩니다.

 

자, 당신의 계산 속에서 당신은 언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게 되나요?

당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 지금 그 물건 사도 되나요? 지금의 수입으로 충분한가요?

당신이 걸어가야 하는 길은 험난한 가시밭인가요? 당신이 원하는 목표가 현재의 행복을 이 정도까지 버려야 할 만큼 가치 있나요?

 

결론 :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당신! 당장 당신의 꿈의 현실성을 파악하라.

1. 당장 당신의 자산이 얼마인지 파악하라
2. 당신이 원하는 목표에 필요한 계획을 세워라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좋다)
3. 현실적인 계획이 수립되었다면 달성하기 위한 저축, 투자계획을 세워라.
3. 매년 계획을 돌아보고 수정해나가라.

PS : 목표 설정을 위하여 SMART 기법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