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테크]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이자 계산법과 입금날짜

안녕하세요 여러분~

 

많은 투자자분들이 어느정도는 현금보유에 비중을 가지고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다양하시겠죠? 적시적소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 혹은 안전하게 어느정도의 현금 비율을 보유하기 위해서.

CMA통장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CMA 이외에도 현금보유를 하기에 적당한 세이프박스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세이프박스란?

우선 세이프박스란, 카카오뱅크에 계정이 있으시고, 입출금 통장이 있으시다면 바로 만들 수 있는 상품입니다.

상품의 내용은 아주 간단합니다. 계좌에 있는 돈은 언제든이 자유롭게 세이프박스에 넣고 뺄수가 있습니다.

세이프박스에 있는 동안은  연 1.00%이자를 받을 수 있는데요. 하루만 보관해 두어도 연 1.00%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아래에 해당하시는 분들이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용하면 좋을 것 같은 사람)

1. 증권사의 CMA통장을 이용하지 않으시는 분들

2. 언제 사용될 지 모를 비상금을 보관하고 싶으신 분들

3. 예금이나 적금을 가입하기에는 부담스러운 단기간만 돈을 보관하고 싶으신 분들

4. 투자에 이용하는 통장과 별개로 현금자산을 보유하고 싶으신 분들

5. 모임통장을 이용하시는 분들


사용의 예시를 들어볼까요?

만일 어떤 사람에게는 1000만원의 비상금이 있습니다. 이 비상금은 가까운 시일내에 원룸 전세자금으로 이용할 예정인데요. 아직 마음에 드는 원룸을 찾지도 못했지만 가까운 시일내에 전세방을 구해야하므로 예금이나 적금통장에 넣어두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그럴때 세이프박스를 이용하시면 원금보장과 함께 적지만 이자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장점이 많은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자는 어떻게 계산되어야 할까요?

 

 

 

세이프박스 이자 계산법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세이프박스의 이자는 연 1.00% (세전)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보관했던 기간동안의 이자율을 대략적으로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다음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예적금계산기"를 이용하시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예치기간을 1개월로 하고 이자율을 1.00%입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세후금액을 산출되니,

대략적으로 내가 받게될 금액에 대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000만원을 모두 보관하였을때, 세후이자가 7,050원이네요.

너무 적게 느껴지시나요? 그냥 입출금통장에 보관되어 있었다면 나오지 않았을 이자입니다.

그리고 스타벅스 커피한잔도 마실 수 있을 금액이네요.

짠테크에 매우 적절한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혼자 통장에 담겨있을 돈이라면 얼른 세이프박스에 옮겨서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세이프박스에 담긴 그 돈이 당신이 잠을 자는 동안에도 혼자 열심히 일하여 이자를 가지고 올테니까요.

 

최대 1000만원까지만 보관이 가능하니 이점은 꼭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세이프박스 이자 지급일

그렇게 열심히 세이프박스 안에서 이자를 만들었다면 이자가 언제 들어오는지도 확인해봐야겠죠?

이자는 매월 네번째 금요일을 기준으로 결산하여 다음날인 토요일에 세이프박스가 연결된 입출금통장으로 지급됩니다.

2019년 12월을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28일에 이자가 입금된다는 것을 알 수가 있겠죠?

 

마지막 팁!

세이프박스를 장기적으로 이용하실 분들을 위하여 마지막으로 알려드리고 싶은 팁이 있습니다.

만일 세이프박스의 금액이 1000만원이 되지 않으신다면, 꼭 이자일을 체크하셔서 그 이자를 다시 세이프박스에 바로 넣어두세요. 그렇다면 복리로 이자가 불어납니다.

세이프박스의 이자는 일별로 계산되니 꼭 이자가 지급되는 즉시 옮겨주세요.

하루라도 이자를 더 많이 받아야죠?

 

만일 내가 800만원을 한달 꽉채워서 세이프박스에 넣어두었다면, 다음 결산일에 지급되는 이자는 5,640원입니다.

이자를 다시 세이프박스에 넣지 않고 한달이 지나면....11,280원이 됩니다.

 

5,640 + 5,640 = 11,280 원 (단리 계산)

 

하지만 만일 바로 이자를 세이프박스에 넣었을때는 어떻게 될까요?

 

5,640 + 5,644 = 약, 11,284원 (복리 계산)

 

4원의 이자가 더 붙어서 들어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두달로는 크게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복리의 경우 장기로 이어질 수록 금액이 커지죠?

물론 그마저도 얼마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실지도 모르지만, 짠테크의 기본은 그 작은 돈이라도 내껄로 가져오는것 아닐까요? 조금 더 아끼고, 조금이라도 더 벌어서 짠테크를 하시고 있는 많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정보였습니다.

 

곧 쓰게될 돈이지만 그게 언제인지는 모르는 비상금과 같은 돈이 있으시다면,

카카오뱅크의 세이프박스를 꼭 이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당신의 비상금이 당신에게 숨은 이자를 선물할 것입니다.

 

오늘도 한푼이라도 더 아끼고 벌기 위해 짠테크를 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하며

앞으로도 좋은 정보가 있으면 언제든지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미국주식에 대한 이야기가 조금 뜸해졌는데요.

최근 트럼프의 탄핵이야기와 더불어 주식에 대한 버블 그리고 경제위기에 대한 이야기가 다양하게 오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소식들도 모아 모아 유용한 주식소식도 함께 가지고 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들 즐거운 하루보내시길 바라며, 모든 재테크에서 성공하시어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