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_기록] 헬머리치엔페인 주식(HP 주식) 투자전략에 대한 반성

#정보공유의 목적이며, 종목추천이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 12월 초에 매수한 헬머리치엔페인에 대한 횡보를 간략하게 살펴보려고 합니다.

처음 매수를 한뒤에 글을 올렸던게 12월 4일이었습니다.

헬머리치엔페인에 대한 간략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지난 포스팅을 한번 봐주시길 바랍니다.

 

그 뒤로 어떤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을까요?

매수액 평균단가는 38.00 USD 였습니다. 그리고 12월 4일 포스팅 당시 이미 5.96%의 주가 성장률을 보이고 있었죠?

미국의 12월 24일 장이 마무리된 뒤의 수익률은 17.78% (종가 : 44.84%) 입니다.

미국주식장은 지속적으로 좋은 분위기를 보여주며 연일 상승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아주 큰 수익률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평소 저의 포트에는 안정적이고 탄탄한 기업이 꽉 차있었는데요. 이번에 모험이라고 할지도 모를 종목을 매수한 것이 헬머리치엔페인 입니다.

 

왜 모험인가를 이야기하기 전에 헬머리치엔페인이라는 회사에 대해서 다시 한번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헬머리치엔페인은 석유, 가스부분의 시추회사입니다. 에너지쪽으로 분류할 수 있죠.

재무제포를 살펴보면 영업이익부분에서도 눈에 띄는 점이 없으며, 순이익부분에서는 4년 연속 손실을 기록하고 있죠.

그런데 왜 이 종목을 매수했을까요?

 

사실 마지막까지 고민했던 종목은 많은 투자자들이 알고 계시는 엑슨모빌(XOM)이었습니다.

에너지 분야에서 매우 큰 회사이며, 배당킹에 등록될 정도로 오랜기간(36년) 배당을 늘려온 기업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두 기업의 실적만을 두고 보아도 전혀 고민할 이유가 없는 선택입니다.

엑슨모빌에 손을 들어주는 것이 당연하겠죠?

그렇다면, 왜 저는 헬머리치엔페인을 선택했을까요?

 

이유는 총 2가지 였습니다.

 

1. 배당 수익금의 차이 

 

종목 헬머리치엔페인(HP) 엑슨모빌(XOM)
12월 3일 종가 $ 38.39 $ 67.88
배당금 $ 2.84 $ 3.43

 

표를 보시면 배당수익률은 주가가 낮은 헬머리치엔페인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시 매수를 위한 예수금이 충분했다면 두 종목 모두 매수했겠지만, 예수금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헬머리치엔페인을 매수하여 배당수익금을 조금 더 높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설령 주가가 빠진다고 해도 조금 더 수량을 늘려 배당수익률을 늘리 수 있으니 그것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에너지테마가 약세로 주가가 많이 줄어있는 상황이었지만 여기가 바닥일지는 알 수 없는 일이죠?

 

매수당시에는 이미 12월 지급되는 배당에 대한 배당락일이 지났기에 다음 배당은 3월입니다. 주가가 오른다면 추매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불타기를 할 정도로 안정적인 종목도 아니고, 애초에 리스크가 많은 종목이었기 때문이죠. 배당지급월은 엑슨모빌도 동일하죠. 처음부터 3월, 6월, 9월, 12월 배당을 채우면서 에너지 테마로 종목을 늘리고 싶었기에 고민한 두 종목입니다. 적립식 매수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2월까지 포트에 엑슨모빌도 역시 넣어두겠다는 마음으로 우선은 헬머리치페인을 매수하게된 것입니다. 여기서 두번째 이유가 나오죠.

 

2.  주가의 바닥선과 변동률

 

 

두 종목의 주가 흐름을 보자면, 역시 헬머리치엔페인의 주가 변동이 더욱 강하게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가의 상승하고 하락하는 변동의 폭인 헬머리치엔페인이 더 크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엑슨모빌은 탄탄한 실적에 배당귀족인 종목이기에 주가 변동률이 적은 종목입니다.

엑슨모빌은 조금 더 장기적으로 가져가도 좋은 종목이고, 반면에 헬머리치엔페인은 장기적으로는 절대 가져갈 수 없는 종목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최장 보유기간은 다음 배당락일이라고 생각했죠.

그동안 주가의 상승률을 노려보기에는 변동성이 높은 헬머리치엔페인이 좋다고 생각했죠.

 

물론, 포트에 배분된 비중의 대부분이 안전한 기업에 투자되어있기에 소량의 비중을 이렇게 노려볼 수 있게된 것이겠죠.

 

현재까지의 상황 분석

 

많은 투자자분들이 본다면 어리석었을 투자전략일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한번쯤은 다른 방식으로 투자를 해보고 싶었기에 가능한 전략이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원래 경험해보지 않으면 머리에 와닿지 않는 스타일인지라... 소액을 이용하여 이런 전략의 매매를 시도해보았습니다.

 

지금에 와서 결과를 돌아보자면, 엑슨모빌과 헬머리치엔페인의 주가변화의 방향은 거의 동일하다고 봐야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예상과 같이 변동성면에서 헬머리치엔페인이 조금 더 강력했고 동일한 투자금에서는 주가가 낮은 헬머리치엔페인의 수익성이 더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수익률 17.78%이라는 결과를 보다면 일년에 가져올 수 있는 배당수익률을 훨씬 넘었기에 만족스러운 상황입니다. 처음 생각했던데로 2월 7일에 있을 배당락일이 지나면 헬머리치엔페인을 반드시 매도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그전에 주가가 하락 추세로 돌아선다면, 망설이지 않고 즉시 매도할 생각합니다. 회사 자체대한 리스크는 결코 쉽게 넘어갈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죠. 현재의 상황에 취하여 욕심을 부리면 반드시 망하던게 주식이지 않습니까?

 

다음 적립식 매수일에는 엑슨모빌의 매수를 적극적으로 다시 검토해보아야할 것 같습니다.

 

12월은 산타랠리가 이어지는 시기입니다. 여러분은 성공적인 투자를 하고 계시나요?

항상 성투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