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보잉(Boeing) BA 주식_슬슬 매수시기를 잡아 볼까?

# 종목추천이 아닌 정보공유를 목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살펴볼 종목은 바로 보잉(Boeing)입니다. / 티커 BA

 

보잉 회사 로고

몇달전, 비행기 기체 불안으로 한동안 이슈가 되었던 보잉입니다.

당시만 해도 내가 타고갈 비행기의 항공편을 확인하여 보잉의 문제가 있는 기체인지를 확인하곤 했었죠?

아래는 올해 상반기에 종종 접할 수 있었던 보잉 737맥스와 관련된 기사들을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여행객들이 불안에 떨며, 자신이 타고가야할 비행기가 보잉 737맥스가 아니길 바라던 일이 발생하였고, 보잉 737맥스 구매를 계약한 항공사가 어디인지 확인하기도 했었죠?

 

그리고 얼마전, 보잉737맥스의 생산을 중단한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그와 동시에 보잉의 CEO의 해임에 대한 기사도 잇달아 나왔습니다.

 

 

 

 

보잉 회사입장에서는 매우 위험한 상황에 직면한 것이 틀림없습니다.

보잉 737맥스의 생산중단은 그들의 실적에도 악영향을 주게될 것입니다.

 

이에 맞춰 주가 역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보잉이 이대로 하락세를 계속 이어갈까요?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보잉은 세계 최대의 항공기 제작업체 입니다. 보잉의 자리를 대신할 업체가 현재로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가장 중요한 점은 과연 보잉737맥스의 재생산은 언제부터 시작될 것인가 입니다.

 

보잉은 737맥스 항공기 생산을 1월부터 중단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운항재개는 20년 5월쯤 가능할 것으로 보여지며, 생산 재개는 7월에 이루어질 것이라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보잉이 생산을 하지 않는 동안은 실적은 계속 악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는 주가하락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보잉이 737맥스 항공기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재생산이 이루어지는 시기에 보잉의 주가는 다시 날아오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확히는 생산중단으로 떨어진 주가가 다시 자신의 자리를 찾아갈 것이라는게 맞는 이야기 일 것 같습니다.

 

보잉 항공기의 모습

그렇다면 보잉의 배당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요?

 

보잉 배당관련 정보

보잉의 경우 현재 2.49%의 배당 수익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당 2.055 USD를 지급하고 있으며, 지급분기는 3월, 6월, 9월, 12월 입니다.

고배당의 수익률을 바랄 수는 없겠지만 보잉이라는 회사가 가지는 가치를 따져보자면 적극적으로 매수를 고려해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앞으로 얼마의 하락이 있을지는 알 수 없으므로 분할 그리고 적립식 매수가 필수적으로 보여집니다.

현재로서는 보잉이라는 회사의 가치만으로도 주가가 크게 빠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년 생산을 중단한 뒤 분기 실적이 나오며 크게 빠질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위 기사의 헤드라인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것 처럼, 보잉은 생산을 중단하지만 매달 약 20억달러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생산없이 비용손실이 지속된다면 주가에 악영향을 줄 수 밖에 없겠죠?

 

하지만 보잉의 하락에는 많은 리스크가 있습니다.

 

 

미국은 항공우주업을 주력산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산업 속에서 큰 영향역을 가진 회사가 바로 보잉이죠. 보잉의 생산중단은 미국의 구내총생산(GDP)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하여 내년 미국 증시 자체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목소리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보잉에서는 재생산 시기를 7월로 전망하였으나, 7월에 실재로 생산이 시작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재생산이 미뤄진다면 이것은 주가에 더욱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됩니다.

뿐만아니라 미국의 전반적인 경제에도 악영향이 되기에 충분합니다.

 

보잉의 주주가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모든 리스크를 감안하여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언제나 그러했듯, 우리는 짧은 단기적 시간으로 미국주식을 매수해서는 안됩니다. 긴호흡을 가지고 시장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미국주식이 어떻게 흘러갈지에 대한 예측을 하고 모든 리스크를 고려하되 이에 대한 선대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리스크가 발생했을때에 적절한 대응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개인은 절대로 시장을 이길 수가 없으니까요.

 

너무나도 하락추세가 명확해보이는 보잉이지만 보잉이라는 기업의 가치를 고려하여 올바른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보잉의 주주이신 여러분들께서도 현재의 시장상황에 맞춰 적절한 대응이 필요한 시기라고 느껴지네요.

 

다음에도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