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4F 유수진_재테크 공부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가

"중소기업에서 일을 하며 벌어들인 월급도 생활을 위해 대부분 지출을 해야 하는

내가 과연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을까?"

이런 질문에서 시작하여 각종 투자를 맨땅에 헤딩하듯이 찔러보았던 1년.

하지만 결코 쉽지 않은 재테크의 길. 수익은 많지 않고 스트레스는 늘어가던 중.

재테크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알아보고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재테크 공부는 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서점에 가보면 널리고 널린 다양한 경제 서적, 재테크 서적 배치되어 있죠?

재테크 공부는 하고 싶은데 대체 어떤 책을 읽어야 하는가?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은 세상. 투자의 방식은 다양한데 정작 나에게 맞는 투자방식이 무엇인지는 아무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직접 투자해보고 겪어보고 나의 방식을 스스로 찾아야 할 텐데... 그런 방법이 올바른 재테크 공부라고 할 수 있을까?

만일 많은 방식을 전부 실행해보고 경험해본다면 내 통장 잔고는 과연 무사히 버텨줄까?

일단은 재테크의 원리를 알아보고 싶은데...

그런데...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먼저? 공부해야 하는가

이런 질문에 짧게 답이 되어준 유튜브 영상이 있어서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원본 영상을 보시면 초보 분들이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어떤 재테크 공부를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근데 뭐부터 공부하지?

 

 

※1_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시청

후에 이 다큐에 대해서도 리뷰를 할 계획이지만, 돈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은행의 역사와 돈을 버는 방식에 대해서 알 수 있었읍니다.

유튜브의 EBS 공식 채널에 본 다큐가 업로드되어 있으니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2_ KBS 걸작 다큐 <돈의 힘> 시청

현재 시청 중인 다큐입니다. 자본주의 보다 조금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시청을 완료하고 리뷰를 할 계획이니 기다려주세요.

※3_ 도서 <환율전쟁>, <화폐전쟁> 읽기

지금 현재의 상황에 금테크가 옳은가? 달러에 투자하는 것이 옳은가? 한화에 투자하는 것이 옳은가?에 대한 답변이 될 수 있는 책이라고 합니다. 화폐전쟁이 다소 난도가 높은 책이라고 하니 환율전쟁을 먼저 읽고 화폐전쟁을 읽을 것을 추천한다고 하네요.

책을 경우 워낙 천천히 읽는 타입이라... 언제 리뷰를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최대한 빨리 리뷰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4 경제 위기와 관련된 영화 시청 _ <국가부도의 날>, <인사이드 잡>, <빅쇼트>

위에 나열된 순서로 시청하는 게 영화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국가부도의 날은 개봉 당시 영화관에서 시청하였고, 빅쇼트도 왓챠플레이를 통하여 시청했습니다.

두 영화의 경우 단순히 흥미로 시청했기 떄문에 이번 기회에 한번 더 봐야겠네요.

인사드이잡도 왓챠플레이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주말에 시간을 내어 봐야겠습니다.

영상 후반부에 아래와 같이 총정리를 하면서 유수진 님이 하시는 말이 있는데...

"자, 지금까지 있잖아. 우리는 가난한 DNA로 세상을 보면서 살았다. 근데 이제는 바꿔야 돼."
"우리가 부자 DNA를 물려받지 못했기 때문에 후천적으로 우리가 바꾸는 수밖에 없어."
"부자의 시선으로 세상을 볼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해"

 

​요즘은 운으로 재테크하는 세상이 아니라 아는 사람이 아는 만큼 투자하여 수익을 내는 세상입니다.

국가부도의 날에서 유아인(윤정학 역) 님처럼 경제 위기의 시그널을 먼저 알아채고 빠른 대처를 통하여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그런 시각과 지혜가 필요한 것 같아요.

일사에프에 있는 유수진님의 영상들은 나와 같은 재테크 초보자들을 위해 재테크 개념과 정보들을 쉽게 쉽게 정리하여 알려주는 편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찾아서 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