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이미 보잉 주식에 대한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코로나19의 사태가 터지기 이전에 이미 보잉에는 치명적인 악재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두가지 사건은 상당히 큰 리스크로 작용하여 이미 주가가 하락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1. 737 맥스의 연이은 추락 사고
2. 737 맥스 생산 중단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지 않았어도 보잉의 경우 737 맥스의 생산을 2020년 하반기까지 보류한 상황이었으므로 얼마든 지 주가가 하락할 수 있었습니다.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잉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정찰병으로 1주를 매수하여 계속 주가 동향을 살펴보았으나, 코로나 19의 사태가 국내에서 크게 발생하며 보수적 관점으로 수익권에서 정리를 하고 먼발치에서 관망을 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수익권이라 하여도, 0.53% 정도입니다. 사실.... 보잉이 가진 리스크를 생각하자면 수익권에서 마무리 된게 다행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코로나19 사태는 보잉과 같은 항공사에는 상당한 타격을 주는 일이었습니다. 보잉 자체에 리스크가 없었다 하더라도 주가의 하락은 절대 피할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그 사실은 보잉의 경제사인 에어버스의 주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에어버스는 유럽의 최대 항공사입니다. 보잉에 유일한 경제업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잉이 파산할 경우 에어버스의 독점이 시작될 것입니다. 때문에 미국에서는 보잉의 파산을 그저 보고만 있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상 보잉이 파산하게 될 경우, 보잉이라는 기업 혼자만의 문제로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미국의 경우 항공우주 산업으로 상당히 발전한 나라입니다. 그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한 나라이기도합니다. 때문에 보잉이라는 회사가 파산할 경우, 미국의 경제 전반적으로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도 불투명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보잉발 경제 위기가 온다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때문에 현재 보잉을 보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많은 투자자 분들이 보잉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누군가는 매수를 위해 타이밍을 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보잉을 매수하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보잉을 절대로 미국에서 망하게 두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이 크기 때문일 것입니다. 앞으로 보잉의 주가가 어떻게 변할지는 사실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오바마 정부의 GM사태를 비유하며 보잉에 대한 우려를 표하는 뉴스를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GM사태는 오바마 정부에서 미국 정보로 공적자금을 투입하였지만 GM이 파산하는 사태를 말합니다.
하지만 GM과는 사례가 다르다는 의견도 많이 들려옵니다.
GM의 경우 많은 자동차 경쟁업체들이 많았으나, 보잉의 경우 경쟁업체는 에어버스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내에서는 공룡기업이라고 할 정도로 제조업 분야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어떠한 의견이 더 옳은가는 각 투자자의 몫입니다.
보잉이 절대 망할 리가 없다고 생각하는 투자자라면 현재의 주가는 매우 매력적인 가격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큰 리스크는 얼마 전 발표한 보잉의 배당 잠정 중단입니다. 사실 파산을 운운하는 기업 사정으로 배당을 준다는 것이 말이 안 되는 일입니다.
때문에 지금 보잉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말 그대로 보잉이라는 기업을 절대 망하게 내버려 두지 않을 미국이라는 나라에 투자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 보잉이라는 기업이 쉽게 파산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사실 파산을 하게 되어도 곤란합니다. 특히 미국 경제에 전반적으로 미칠 영향을 생각한다면 말입니다.....
하지만 당분간은 보잉을 계속 관망할 예정입니다.
사실상 지금은 대부분의 종목이 하락하였기에 상당히 좋은 가격을 가진 기업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굳이 코로나19 이외의 리스크가 남아있는 보잉을 매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보통 하락장은 8~9개월 정도가 유지되고 그 뒤에 상승장은 몇 년간 길게 유지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조금 더 안정적인 기업에 투자하며 보잉의 리스크가 해소될 때, 투자를 시작해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보잉의 파산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미국 주식에 대한 비중을 줄이고 계시지 않을까요?
미국 주식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보잉이라는 기업이 이번 위기를 꼭 극복하길 바랍니다.